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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한마디의 중요성 ! 골렘효과란 무엇일까 ?

궁금한 고래 2024.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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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렘효과 말 한마디의 중요성

 

누군가의 기대가 나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면 ?

부정과 긍정의 한마디가 사회전체에 미치는 영향은 ?

 

여러분 안녕하세요 !

우리는 모두 주변인들에게 좋은, 싫든 영향을 미치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한마디의 말’이 미치는 영향은 우리 생각 이상으로 아주 큰데요.

 

오늘은 이 말한마디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회적 현상인 골렘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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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렘효과는 ?

골렘 효과(Golem Effect)타인의 부정적인 기대와 관심이 개인이나 집단의 성과를 떨어뜨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 용어는 16세기 유대교 율법학자인 로위가 창조한 골렘 설화에서 유래했습니다.

 

이 설화에서는 원래 유대인을 보호하기 위해 창조된 골렘이 점차 흉포한 성향으로 변해 모든 것을 파괴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부정적인 기대가 실제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현상을 골렘 효과라 합니다.

골렘 효과는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 시장,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골렘 효과는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

부정적 기대와 자기 충족 예언

골렘 효과는 타인의 부정적인 기대에서 출발합니다.

예를 들어, 상사가 직원에게 "당신은 성과가 낮을 것이다"라는 기대를 가지면, 그 직원은 실제로 그 기대에 맞춰 성과가 저하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는 자기충족 예언의 일종으로, 부정적인 기대가 현실이 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사회 집단에서도 동일하게 작용합니다.

 

특정 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기대가 그 집단의 실제 성과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적 낙인과 자아 개념

부정적인 기대는 사회적 낙인을 초래하며, 이는 개인과 집단의 자아 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특정 사회 집단이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그 집단 구성원들은 자신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이는 자존감 저하와 동기부여 감소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성과 저하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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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렘 효과가 사회 집단에 미치는 영향

교육에서의 골렘 효과

골렘 효과는 교육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칩니다.

교사가 특정 학생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기대를 가지면, 그 학생들은 실제로 낮은 성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큽니다.

 

이는 교사의 낮은 기대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자존감을 저하시켜 성적 저하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2016년 교육기회평등연구소(Institute for Equity in Education)의 연구에 따르면, 교사가 흑인 학생에 대해 낮은 기대를 가질 때, 그 학생들은 백인 학생에 비해 평균적으로 20% 낮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직장에서의 골렘 효과

직장에서도 골렘 효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사가 특정 직원이나 팀에 대해 부정적인 기대를 가지면, 그 기대는 실제 성과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부정적인 피드백을 자주 받는 직원은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직원에 비해 업무 성과가 평균적으로 30% 낮았습니다.

 

이는 상사의 부정적인 기대가 직원들의 동기부여와 자신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집단과 고정관념

골렘 효과는 특정 사회적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인종이나 성별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이 강한 사회에서는, 그 집단의 구성원들이 스스로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이는 그들의 사회적 성취를 저하시킵니다.

 

2016년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에서 흑인 남성은 백인 남성에 비해 취업 기회가 25% 낮았으며, 이는 사회적 고정관념이 그들의 자아 개념과 성과에 미친 부정적인 영향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골렘 효과 극복 방법

그렇다면 이렇게 사회적 문제인 골렘 효과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

 

긍정적인 기대와 피드백

골렘 효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기대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회 집단이나 개인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전달하면, 그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너희는 잘할 수 있어"라는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면, 학생들은 더 나은 성과를 나타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8년 스탠퍼드 교육 연구소(Stanford Institute for Education)의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학생들은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학생들에 비해 15% 높은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사회적 인식 개선

사회적 고정관념을 없애고, 다양한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교육 캠페인, 대중 매체의 역할 등을 통해 가능하며, 사회 전반에서 포용적인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중 매체가 특정 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이야기를 더 많이 다루면,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고 그 집단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는 언론의 중요성과도 연결됩니다.

 

조직 내 교육과 훈련

조직 내에서 골렘 효과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상사와 동료들 간의 긍정적인 피드백 문화가 조성되면, 직원들은 자신의 능력을 더 잘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2019년 맥킨지 보고서(McKinsey Report)에 따르면, 긍정적인 피드백과 지원을 받은 직원들은 그렇지 않은 직원들에 비해 성과가 평균적으로 20% 높았습니다.

 

최근 기업들이 수직적 문화보다는 직급을 없애고, 영어이름을 사용하게 하는 등 수평적 문화를 만드려는 분위기도 이런 긍정적 효과를 얻기 위해라고 볼 수 있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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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렘 효과의 실제 사례(INDEX)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들 말고도 골렘 효과의 실제 사례들을 분야별로 찾아봤습니다.

더 자세한 사례가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세요 !

 

기업 분야의 사례

도요타는 한때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자동차 제조업체로 평가받았습니다. 그러나 2010년 대규모 리콜 사태로 인해 소비자들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도요타는 이후 출시하는 모든 모델에서 품질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는 판매량 감소와 기업 이미지 손상으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도요타는 리콜 사태 이후 2010년 3분기 판매량이 전년 대비 약 12% 감소했습니다.

 


 

폭스바겐은 2015년 디젤게이트 스캔들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이 스캔들은 폭스바겐이 디젤 엔진 차량의 배출가스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사건으로 인해 폭스바겐은 소비자들로부터 큰 비난을 받았고, 이는 판매량과 기업 이미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디젤게이트 이후 폭스바겐의 주가는 37% 이상 하락했으며, 2016년에는 전년 대비 판매량이 약 2.7% 감소했습니다.

 

교육 분야의 사례

2016년 교육기회평등연구소(Institute for Equity in Education)의 연구에서는 미국 내 저소득층 학생들이 교사의 낮은 기대 때문에 성적이 저하되는 현상을 분석했습니다.

 

이 연구에 따르면, 저소득층 학생들은 부유한 학생들에 비해 교사로부터 더 낮은 기대치를 부여 받았고, 이는 그들의 평균 성적이 15% 낮게 나타난 원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골렘 효과는 타인의 부정적인 기대와 관심이 개인이나 집단의 성과를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현상입니다.

위 실제사례에서도 보았듯이, 이는 교육, 직장, 사회적 집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요.

 

그러나 긍정적인 기대와 피드백, 사회적 인식 개선, 조직 내 교육과 훈련 등을 통해 골렘 효과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회 집단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보다 포용적인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도 주변인들에게 좋은말을 하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좋은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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